미디어 | Media/담임목사칼럼 | Pastor Column

(담임목사주보칼럼) 충돌하시는 하나님 (6/22)

패인초 2025. 6. 22. 09:07

충돌하시는 하나님

(2025.6.22. 조인 목사)


 

소행성이 지구에 충돌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지난 2013년 지구로 떨어진 운석(소행성)이 러시아 상공에서 폭발할 때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자폭탄 위력의 33배에 달하는 충격파가 지상으로 전해져서 많은 건물이 붕괴되고 1,200여 명이 부상을 당했기에 소행성의 지구 충돌은 지구의 운명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현재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유럽우주국(ESA) 등에 의하면, 지난 2004년에 발견된 지름 340m의 소행성 아포피스(Apophis)는 2029년에 지구에 근접해서 통과하며, 지난 2024년에 발견된 지름 40-90m의 소행성 ‘2024 YR4’는 2040년대 중반쯤 지구에 충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구를 구할 방법은 없을까요? 목성의 중력이 다른 천체가 지구에 도착하기도 전에 붙잡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지구 전체에 영향을 끼칠 만큼의 거대한 천체가 지구에 충돌할 확률은 75,000분의 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또한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기 전에 미사일이나 핵무기, 수소폭탄 등을 쏘아 올려 폭파할 수도 있고, 실제 NASA가 지난 2022년 소행성에 소형 우주선을 충돌시켜 궤도를 바꾸는 ‘다트’(DART) 실험에 성공했듯이 소행성의 궤도를 변경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어디까지나 지름 10km 이내의 소행성에나 가능할 뿐 그보다 더 큰 거대한 천체의 충돌을 지구가 막아낼 방법은 사실상 없습니다.

 

사울에 이어 이스라엘의 왕이 된 다윗이 그동안 아비나답의 집에 방치되었던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던 중 불상사가 발생했습니다. 뛰는 소들로 인해 수레와 언약궤가 흔들렸고, 그 언약궤를 붙잡았던 웃사가 현장에서 즉사했습니다. 흔들리는 언약궤를 보호하기 위해 붙잡는 것은 매우 상식적인 일이지만 하나님은 웃사를 심판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웃사를 충돌하시므로.”(대상13:11) 다윗은 나중에 하나님이 충돌하신 이유를 이렇게 말했습니다.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충돌하셨나니.”(대상15:13). 하나님은 오직 레위인만 만질 수 있는 언약궤를 함부로 접촉한 웃사를 충돌하셨습니다.

 

기독교의 역사관은 직선적입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지금도 이 세상을 통치하시며, 마침내 이 세상의 역사를 끝내십니다. 장차 하나님은 현 세상을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재창조하실 것인바, 구체적인 방법은 모를지라도 성경의 증언을 통해 혹시 소행성을 충돌시켜 지구를 멸망시키실지 모른다고 상상해 봅니다.(벧후3:12-13; 계21:1)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지금도 그가 보낸 구원자 예수를 불신하는 자를 충돌하시며, 믿는다면서도 그의 제자로 살지 않는 게으른 자를 충돌하십니다. 종말에는 우주적 종말과 함께 개인적 종말도 있는바, 살아 있는 동안 하나님의 충돌이 아닌 사랑과 보호를 받는 종말론적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